카테고리 없음

줄기세포

hanstistory 2023. 7. 6. 11:02

줄기세포

 

사람의 신체 내부에는 정상 성인이 된 후에도 여전히 미분화된 세포들이 존재하며 그러한 세포들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손상되는 부위를 복구하는데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미분화세포들은 해당 부위에서 그에 맞는 세포로 분화되는데 심장에서는 심장세포로, 근육에서는 근육세포로, 혈관이나 신경 등에서는 각각 해당 세포로 성장하기때문에 다양한 변화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줄기세포의 변화능력을 여러형태의 손상된 부위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테면 간경화, 관상동맥협착과 그에따른 심근경색, 뇌경색, 각종 골관절질환과 혈액질환 등에 응용됩니다.


줄기세포를 채취하는 방법은 혈액을 원심분리하여 얻는 방법과 지방조직에서 채취하는 방법이 있는데 채취하여 증식배양을 시키는 것이 원칙이지만 여러 관계법령에 따른 제한때문에 부분적으로 혹은 제한적으로만 가능합니다.


일단 채취한 것을 일부분 정제하여 바로 주사하기도 하고 남은 것을 동결하거나 배양하여 추가 주사할 수 있으며 인체 노화와 미용, 신경의 쇠약과 면역저하 등의 다양한 임상질환에 응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시중에는 이러한 것을 응용하여 치료에 사용하는 여러형태의 시도들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병원마다 채취 주사방식 임상 프로토콜 등에 있어서 다양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해당시술을 위해 중국이나 일본으로 여행하는 경우도 빈번하지만 해당 시술은 난이도가 어렵지않으나 채취와 배양하는 등의 기초의학적 부분에 있어서 철저한 관리를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한편 이러한 줄기세포의 일정성분만을 정제하여 만든 주사용 의약품도 다양하게 개발되어왔으며 임상시험을 거쳐 모발관리, 피부 노화방지와 악성 여드름, 기미, 아토피 등 주로 미용의학분야 의료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